미술 수집가와 미술시장에 대해 / 벤 르위스

미술 잡지 쿤스트포럼Kunstforum의 이번달, 2011년 7월 표지는 기록적인 가격에 팔린 데미안 허스트의 "신의 사랑을 위하여For the Love of God" 의 사진과 함께 "신성한 수집가의 권력"이였습니다. 미술이라는 순수해 보이는 그 이름 뒤에 그를 조종하는 혹은 그를 뒷받침 해주는 시스템들이 있습니다.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스트 그리고 미술수집가.  미술계를 쥐고 펴는 숨은 권력, 미술수집가들의 힘은 그 어느 때보다도 커졌습니다. 그 중 그에 대해 비판적인 영화를 만든 벤 르위스와의 인터뷰 중 일부, 특히 데미안 허스트의 작품 가격이 경매를 통해 치솟는 과정에 대한 부분을 소개합니다.

인터뷰 : 하인즈-노베르트 조크스Heinz-Nobert Jocks / 번역 : 정소현

그가 미술시장의 무대 뒤를 파헤치려고 뛰어들었을 때 그가 청한 인터뷰는 거절 당했고 소더비Sotheby는 그를 고소하겠다며 협박했다. "위대한 현대미술의 거품The great contemporary art bubble"은 이제껏 미술시장에 대해 찍은 영화중 아마도 가장 못된 영화일 것이다. 기막히는 미술시장 투기의 진실에 대해 이미 알고 있을 만큼 아는 사람들이 아는 정보, 그 이상을 보여주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이 영화는 깊이 감추어진 갤러리와 수집가로 결속된 공동체-특정 작가의 값을 인위적으로 엄청나게 올리는 미술시장에 대해 압축된 그림을 보여준다. 더 많을 것을 밝혀내기 위해 기자이자 영화제작자인, 영국과 베를린에 거주하는 벤 르위스는 예술 시장의 최상류층을 위협해 보았다. 그는 수집가와 경매자들이 그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혹시 뒷거래를 하는지, 그리고 갤러리스트들이 혹시 경매의 값을 무리해서 올려 부르는지등에 대해 알아내고자 했고 그들은 침묵 속에 숨었다. 벤 르위스의 동기, 경험, 그리고 그가 미술시장에 대해 받은 인상에 대해 하인즈-노베르트 조크스가 인터뷰를 청했다.

하인즈-노베르트 조크스: 당신은 미술시장에 당신의 영화 "위대한 현대미술의 거품The great contemporary art bubble"를 통해 비판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당신은 그 분야에 대해 항상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나요?

벤 르위스: (웃음) 저는 몇년간 확신에 찬 자본주의자였습니다. 최근의 세계 경제위기가 오는 것을 보기 전까지는 말이죠. 지난 3년간 저의 (정치적)입장은 명확한 좌파쪽으로 흘러갔습니다. 지난 십여년간 우리는 공산주의의 파산이후 세계가 자본주의라는 다른 선택을 한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상황은 변화했을 뿐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특정 분야, 특정 엘리트들에게 돈이 몰려들었고 이러한 불공편한 상황이 현대미술-붐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제가 경제학자인 것은 아니지만, 제가 봤을때 지난 10여년간 현대 미술의 가격은 확실히 치솟았습니다. 여기서 저는 세계 경제가 뭔가 미쳐 돌아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부유층이 사는 미술품들, 즉 그들의 취향은 수집가들이 어떤 부류의 사람인지 만이 아니라 그들이 그들의 부를 어떻게 늘려나가는 지를 보여줍니다. 저에게 미술시장은 하나의 상징이되었습니다. 미술시장은 경제와 그 문제만을 축소판으로 재현하지 않습니다. 그는 이러한 경제의 형식으로 만들어진 빛을 사회의 문화에 던집니다. 예술은 각 시대마다 그가 벌어들인 결과를 얻게 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철학자 프리드리히 헤겔Friedrich Hegel은 그의 정당성을 유지합니다. 부자들이 어떤 류의 현대 미술에 돈을 쏟아 붙는지를 보면 그것이 우리의 시대정신에 대해 무엇을 말해 주는 것 인지 묻게 됩니다. 그 미술작품들을 보면 진부하고, 감상적이며, 다른 사람에 관해서 건 가치에 관해서건 전체적으로 통틀어 깊이가 없고, 그저 재미에만 중점을 둔 작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저는 이런 생각을 할 때 마크 퀸Marc Quinn의 로렌스 그라프Laurence Graff의 사무실에 놓여있는 금으로 만든 케이트 모스Kate Moss 상, 혹은 캔버스에 나비를 붙이고 그것을 단색으로 채색한 작품이라던지, 혹은 제프 쿤스Jeff Koons의 80년대 치쵸리나Cicciolina를 찍은 포르노 시리즈를 떠올립니다. 이런 작품들을 보는 시각은 비평과 찬양, 장식과 이론사이의 혼돈을 명료히 보여줍니다. 저는 이런 현대미술-붐의 미학에 관해서 이스라엘 신문에 하나의 긴 글을 썼습니다.

(중략)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에 대한 이야기를 좀 들려주시죠?

그의 작품은 경매의 전설의 해인 2008년 전에는 특별히 잘 팔리지 않았습니다. 그의 대작들은 경매에서 제이 조플링Jay Jopling에게 팔렸습니다. 그러면 2008년 경매에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많은 그의 대작들은 허스트의 투자자들이 사 갔습니다. 당시 시장에는 그의 작업들이 너무나 많이 나와 있었습니다. 이런 상태는 그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이들에게 곧 문제가 되었지요. 허스트는 말하자면 두 가지 선택권을 주며 그들을 도발했습니다: 내 작품을 아주 비싸게 사 들임으로서 내 작업을 지원해 주거나, 그렇지 않으면,나 뿐만이 아니라 컬렉션에 내 작업을 이미 10-20개 가지고 있는 당신까지도 어마어마한 돈을 잃게 될 것이다. 허스트는 시장이 망해가게 될 이런 협박을 하였습니다. 한 작가가 총 233개나 되는 새 작업을 갤러리나 중개인을 통해서가 아닌, 직접 경매시장에 내 놓은 것은 처음 있는 일이었습니다. 그의 작품으로 그는 한 두번의 경매만을 통해 70,5 백만 파운드, 거의 9천만 유로의 가격을 기록함으로서 기존의 예상을 넘어섰습니다. 소더비는 경매진행시 "그저" 6천 5백만 유로를 예상했었습니다. 허스트는 가라앉는 그의 작품의 시장가치에 대한 투기를 성공적으로 해 냈습니다.

그의 작업을 둘러싼 거대한 경매는 분명 전략적으로 계획된 것 같네요.

그 전략은 하나의 비밀 작전이었습니다. 아쉽게도 저는 화이트 큐브White Cube, 데미안이나 레리 가고시안Larry Gagosian과의 인터뷰에 실패했습니다. 그들이 침묵했기에 저는 다른 방식으로 정보를 알아내려고 노력했고 운 좋게도 그들이 이 자료를 제게 보내도록 손 쓸 수 있었습니다. 제가 손에 폭탄을 넣었음을 진짜로 이해하게 되는 데에는 몇 주간이 걸렸습니다. 저는 허스트가 그의 전시 "Beyond Belief"에서 거의 아무것도 팔지 못했음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보통의 경우 갤러리가 중요한 작품 몇몇은 보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거해 버릴 수도 있었을 이 목록을 보면 허스트가 그의 창고에 최소 20개를 가지고 있는 그림 "Biopsy"가 하나도 팔리지 않았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러나 그다지 중요한 정보가 아닙니다. 저는 화이트 큐브의 지하창고에서 팔리기를 기다리는 작품 "나비", "점"이 얼마나 되는지를 새어 보았습니다. 거기에는 대락 35점의 작품들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아마도 수요가 많아서 작품이 이렇게 많은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이 목록의 정보들을 제대로 들여다 봤을 때 많은 그림들의 제작연도가 2007년, 대부분은 2008년으로 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이 작품들은 수요가 예상만큼 많지않자 상당히 오랜 시간을 창고에서 보내게 된 것이지요. 즉, 그는 시장이 포화될 만큼 많은 양의 작품을 만들어 낸 것 입니다. 그것은 상당히 중요한 사실이었습니다. 제 영화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저는 이 정보를 입수한 후 갤러리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관찰하기 위해 누군가에게 이 정보를 넘겨주는 건 어떨까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저는 미술신문기자로 변장하고 동시에 저를 촬영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저의 출신이 밝혀지지 않도록 조심했습니다. 이 정보는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 화이트 큐브는 기자들에게 자신들의 입장을 표명해야만 하는 상황에 처했습니다. 그런 점은 저에게 큰 행운으로 작용해 그들을 인터뷰 할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선데이 타임즈"기자의 신분으로 들어간 저에 대한 그들의 첫 번째 반응은 제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 이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그 작품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모든게 지어낸 이야기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들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이 제게 확실해 졌습니다. 미술계는 이런 류의 거래로 가득 차 있습니다. 증거가 없을 뿐 우리는 그런 것에 대해 이미 많이 듣고 있습니다.

경매장, 중매상, 수집가 그리고 작가와의 관계와 같은 미술 시장의 투기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당신은 게리 타티치안Gary Tatintsian 그리고 루링 어거스틴Luhring Augustine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은가요? 당신이 알고 싶은 모든 것은 블룸버그Bloomberg의 웹사이트에서 모두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간단히 요약해 드리자면 이 이야기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입니다. 게오르크 콘도George Condo와 크리스토르 볼Christopher Wool은 수상한 장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운 좋게도 게리 타티치엔이 제게 이 경매의 이야기를 털어놓지 않았다면 이 이야기는 묻혀버렸을 것 입니다. 그가 제게 이야기를 해 주게 된 계기는 제가 독일 신문에 콘도에 대해 열광적으로 쓰고 그가 그의 그림을 사게 된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는 저를 자기 편으로 여기고 미술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나갔습니다. 제가 데미안 허스트의 경매에 대해 질문 했을 때 그는 제 영화에도 인용하게 된 놀라운 대답을 들려주었습니다. 그는 그 경매에서 그가 어마어마한 액수로 작품을 낙찰할 때 그가 그 돈을 지불 할수 없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소더비측과 이야기한 결과 두가지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림을 반환하거나, 돈을 지불하는 약관을 새로 협상해야 했습니다. 그는 2년 내에 무이자로 그 돈을 갚으면 된다는 허가를 받았습니다. 여기에 콘도와 울의 그림에 대한 이상한 이야기가 끼어듭니다. 러시아 수집가와 갤러리스트 게리 타틴치엔이 연루되어 그가 그에게 약속한 콘도의 15개의 그림을 가져다 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결국 루링은 그를 고소하게 됩니다. 참고로 타티치엔은 게오르그 콘도의 그림을 기록적인 가격 백만 달러에 경매에서 산, 그런 사람입니다. 불행히도 저는 그에게 이것에 대해 물어볼 기회를 얻지 못했지만 제 생각에 그는 이 기록적인 가격을 어떤 면에서는 루링이 부추겼기에 사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이 거래는 루링이 크리스토프 울의 그림을 타티스치안이 가지고 싶어한 것을 알고 그에게 그가 15 콘도를 살 경우에만 그가 가지고 싶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말 했기에 가능했습니다. 왜 그렇게 미술작품가격이 높이 치솟는지는 무엇보다도 다른 갤러리들 보다 더 많은 콘도의 작업을 제공한 최상급 갤러리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지금 말하는 이런 것들에 대해 저 또한 증거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많은 것들이 깊숙이 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순수히 이론적으로 이해하려 해 본다면 여러 경매자들이 서로 최상급 갤러리들의 관심을 끌려고 경매에서 가격을 올리는 경쟁을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곳에서 기록적인 가격을 협상하기 위해 최고의 경매자가 그들에게 그 이후에 더 많은 작품을 사기를 기대합니다. 그는 갤러리들을 놓고 누가 그를 더 사랑하는 지 알려는 게임을 즐깁니다. "헤리 블레인Harry Blain, 레리, 아님 제이 조플린?" 경매를 통해 조플링이 그를 제일 사랑함이 증명 되었습니다. 이론적으로만이 아니라 실상이 어떤지를 알기 위해 당신은 게리 타틴치안과 직접 연락을 취해봐야 합니다. 그는실제로 이메일에 답장을 합니다. 하지만 저는이 특별한 경우와의 연관성을 실제로는 한번도 증명할수 없었습니다. 아마도 이것은 미술시장내에 굳어버린 상업상의 관습일 겁니다. 수요에 따라 어떤 상품을 제공할지 결정하고 사는 이들이 경쟁하는 것이 불법인 것은 아닙니다. 

(중략)


덧글

댓글 입력 영역